눈먼거북과 절름발이 자라에 관한 이야기는 여러 곳에 등장하는데 그중에서도 오래된 인용문헌을 고르라면 벽암록 제12칙 설두스님의 게송 중에 다음과 같은 말이 등장합니다.
벽암록 제12칙
어떤 스님이 동산수초화상에게 질문했다. “무엇이 부처입니까?” 동산 화상이 말했다. “삼 세근(麻三斤)이다.” 擧. 僧問洞山, 如何是佛. 山云, 麻三斤.
여기에 대해 설두스님은 다음과 같은 게송을 합니다.
금까마귀는(金烏)는 급하고, 옥토끼(玉兎)은 빠르다.
멋지게 근기에 응수 했으니 어찌 경솔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삼 세근(麻三斤)이라는 말로서 학인을 상대했다고 동산의 안목(견해)을 파악하려 한다면,
절름발이 자라와 눈먼 거북이 빈 골짜기로 들어가는 꼴이다(跛鱉盲龜入空谷)
꽃은 만발하고 비단은 눈부시다
남녁에는 대숲, 북녁에는 나무숲 문득 생각이 나네,
장경과 육대부 도를 아는 이들이라 울지 않고 웃었다네.
그리고 위에 올린 글 (눈먼 거북, 절름발이 자라, 시끄러운 거리에서 못을 끊고 쇠를 끊는 내용)은 1967년 성철스님께서 백일법문을 시작하실 적에 서문으로서 읊은 게송입니다.
원문을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쉬어버리고 쉬어버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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