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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죽비

[스크랩] 萬法歸一 一歸何處에 대해 에.

by Borealis 임박사 2013. 3. 6.

萬法歸一 一歸何處 이것이 화두가 되는 것인지요? ()()()

장군죽비: 예, 아주 훌륭한 화두올시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간다 하는데,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 것인가? 하는 의심을 해서

그 도리를 투득 하여야 하는 것이올시다.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상이 될 것인즉 그 하나마져 없는 것이 참인 것이로소이다.

만공선사가 견성을 했다고 자부하다가 경허선사에게 점검받고 아직 미숙함을 깨닫고

이 '萬法歸一 一歸何處'를 들어 참구끝에 확철한 화두올시다.()

 

즉문 즉답을 주시는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

많은 선승들께서 위 화두를 들어 공부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으나 저는 이 화두에 의문이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한번 더 혜량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첫째 의문은 돌아갈 "歸"에 있습니다. 諸法이無我한  

데 무엇이 돌아가고 돌아올것 인가? 하는 의문입니

다.

 

두번째 의문은 萬法이 이미 마음인데 하나로 돌아간

다. 는 말씀은 이미 마음인것을 두고 다시 하나(마음)

로 돌아간다고 하여 덧칠 분별하고 있다는 생각입니

다.

 

때문에 이 화두는 학인에게 분별만주는 것이지 화두

가 성립되지 않지 않는냐? 하는것이  저의 의심이오

니 너그러이 혜량해주십시오. ()()() 

 

장군죽비:

萬法歸一 一歸何處 이것이 화두가 되는 것인지요? ()()()

장군죽비: 예, 아주 훌륭한 화두올시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간다 하는데,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 것인가? 하는 의심을 해서

그 도리를 투득 하여야 하는 것이올시다.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상이 될 것인즉 그 하나마져 없는 것이 참인 것이로소이다.

만공선사가 견성을 했다고 자부하다가 경허선사에게 점검받고 아직 미숙함을 깨닫고

이 '萬法歸一 一歸何處'를 들어 참구끝에 확철한 화두올시다.()

 

{즉문 즉답을 주시는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

많은 선승들께서 위 화두를 들어 공부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으나 저는 이 화두에 의문이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한번 더 혜량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첫째 의문은 돌아갈 "歸"에 있습니다. 諸法이無我한데 무엇이 돌아가고 돌아올것 인가? 하는 의문입니

다. ]

위에서 자세히 설해드렸다고 생각하는데...

諸法이 無我 無空이라면 하나로 돌아간 그 하나는 무엇이오이까?

그 하나를 세운것이 흔적이요.相이기에 그마저 없는 것이어야 참으로 제법무공이 아니리까?

 

[두번째 의문은 萬法이 이미 마음인데 하나로 돌아간다. 는 말씀은 

이미 마음인것을 두고 다시 하나(마음)로 돌아간다고 하여 덧칠 분별하고 있다는 생각입니

다.

때문에 이 화두는 학인에게 분별만주는 것이지 화두가 성립되지 않지 않는냐? 하는것이  저의 의심이오

너그러이 혜량해주십시오. ]

'이미 마음인 것을 두고'라는 생각이 화두참구에 앞서가는 사량에서 나온 소견인 것이라는 것을 먼저 아셔야 하리다. 

화두참구에 가장 금기시 하여야 할 문제는 아느것을 화두의심에 끌어 들여서 계교로써 답을 알아 맞추려 하는 것이올시다.

화두참구는 일체 아느것을 대입시켜서는 그르치는 것인즉

오직 "어떻게?" 라는 의심 하나만을 잡고 간절히 알려고 궁구해 나아가야 하는 것임을 명심 하시기를 당부하리다.()

 

출처 : 청봉스님의 장군죽비
글쓴이 : 장군죽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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